2019/08

텐서플로우를 사용하기 전에 일단 실습 환경부터 구축해보겠습니다. 텐서플로우는 기본적으로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텐서플로우를 돌리는 하드웨어 자원은 무료가 아닙니다. 오프라인으로 돌린다면 pc 사양이 어느 정도는 되어야 할테고, 온라인으로 굴린다면 제한적인 자원을 무료로 사용하거나 비용을 추가해서 서버 자원 사용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Anaconda 설치하기 Anaconda는 데이터 분석을 위한 툴들이 내장되어있는 패키지인데, 텐서플로우를 설치할 수 있는 가장 널리 알려진 방법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아나콘다 윈도우 버전을 설치했다가 여러번 데였던 경험이 있습니다. 진짜 며칠동안 이거 설치하느라고 끙끙대다 포기했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OS 재설치하고 생각..
뭘 하고 지내다가 갑자기 텐서플로우를 한다는건가? "왜 나는 여기서 30만원을 받으면서 있는것인가?", "왜 나는 30만원밖에 못 받으면서 열심히 혼나고 일하고 하는 것인가?" 군 복무를 하는 내내 머리 속을 떠나지 않는 질문들이었습니다. 해답은 스마트홈에 관한 생각을 하면서 잠시간 저 질문을 잊는 걸로 끝냈습니다. 가치 없이 시간을 보낼바에 부대 안에 있는동안 기획하고 휴가 가서 구현하자!라는 생각으로 군 복무 초기 - 일병 초 - 쯤부터 스마트홈에 관해 계속 생각해왔습니다. 여러 번의 훈련을 해내고, 어느순간 스마트홈에 관한 생각이 사라졌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스마트홈을 만들어낸다는 건 크게 고민을 통해 성장을 만들어내는 주제가 아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스마트홈에 대한 생각이 사라지는 시점은 ..
하필 Blynk를 사용하려는 이유는?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간단하게 Blynk 플랫폼을 사용해서 스마트홈을 구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완벽하게 독자적인 플랫폼을 만든다면야 더할나위 없이 좋겠지만 Blynk 플랫폼을 이용하는 게 제 시간안에 프로젝트를 끝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Blynk 플랫폼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저희는 위 그림대로 라즈베리파이를 추가로 구입하고 라즈베리파이 위에서 굴러가는 mqtt서버를 만들고, 이 서버와 통신하는 안드로이드 모바일 앱을 만들어야 합니다. 라즈베리파이를 사서 mqtt만 굴리기는 또 뭐하니까 Google Assistant도 좀 설치해주고, 데이터도 차곡차곡 모아보는 걸로 합시다. 행복회로를 좀 더 돌려서 데이터가 쌓이는대로 AI를 적용해 훈련을 좀 시켜보는 것은 어떨까요? 가..
왜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가? 집에 저 혼자 살게 되면서, 집을 관리해야 할 책임을 지게 되었습니다. 제가 책임질 집은 시골에 있는 오래된 집으로, 겨울이면 큰 창으로 단열이 잘 되지 않고 여름 장마철이면 습기가 벽지를 타고 올라오는...손이 많이 가는 집입니다. 이런 집은 누군가 꼭 살아줘야 합니다. 거주자가 온습도를 조절하거나 적절하게 환기를 함으로써 습기가 들어와도 빼주는 역할을 맡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저는 군인인지라, 그럴 수가 없습니다. 휴가를 아무리 자주 나와서 50일에 한 번씩 집에 들어온다 해도 50일 동안 환기를 시켜주지 않으면 장마와 태풍이 휩쓸고 지나가서 습기가 빠지지 않아 집에 곰팡이가 슬기 딱 좋은 환경입니다. 이 걱정을 작년 가을쯤부터 해와서 대책을 좀 세워보고 싶었는..
Whiteknight
'2019/08 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