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현재 Object Detection으로 실시간으로 물체를 식별하고, 거리와 우선 순위에 따라 적을 식별해 적에게 공격을 가하는 AADS(AI-Based Aggressive Defense System) 솔루션 개발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사실 다른 일도 해야 하긴 하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딴짓만큼 재밌는 일이 없다보니 이렇게 남는 시간에 글로 대충 끄적여 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입할 부품들을 크게 카메라, 전동건, 스텝모터, SBC로 나누어서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대부분의 부품은 선택의 폭이 그리 넓지 않기 때문에 그리 날카로운 사고 판단이 들어갈 여지가 없다는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Camera
눈 역할을 할 카메라는 특별히 좋은 해상도가 필요 없습니다. 애초에 Inference를 저해상도로 진행할 예정이기 때문에, 이 프로젝트에는 720p급의 웹캠 정도면 될 것이라 봤습니다. Logitech C270i 제품이면 충분할 것으로 봅니다.
전동건
공격을 수행할 장치는 전동건을 택했습니다. 이 부분이 다른 부품들에 비해 자유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BB탄을 사용하는 에어소프트건은 방식에 따라 1발 발사 후 수동으로 장전하는 방식과, 다량의 BB탄을 방아쇠 홀드만으로 연사할 수 있는 방식이 있습니다. 당연히 편의성을 생각해 전동건 사용할 예정입니다. 시판되는 레플리카 제품 중 mini UZI와 패트리어트, MPX SBR 모델을 눈여겨 보고 있습니다. 세 제품 모두 길이가 60cm 이내로 짧아 기구 설계가 용이한 장점이 있습니다. 급탄 방식과 탄창 용량에 따라 적합한 제품을 찾고 있는 중입니다. 현재까지 M4 패트리어트 제품이 가장 이상적인 형태로 보입니다.
스텝모터
일단 서보모터보다 충분히 더 많은 토크를 가지고 있다 보니 힘에 관해서 그리 고민하지 않았습니다. 전동건에 상시 전원 공급을 위해 12V 전원을 공급받는 제품으로 보고 있습니다. 큰 고민 없이 진행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SBC(Single Board Computer)
Google Coral, ASUS Thinker Board의 후보군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적은 가격에 CUDA 가속을 활용할 수 있으면서 적절한 가격을 가진 제품은 예상하셨듯, Jetson Nano밖에 없었습니다. 4GB B01 모델로 주문할 예정입니다.
마치며
생각 이상의 비용이 들어갈 것 같습니다. Jetson Nano가 무슨 이유에선지 가격이 많이 올라 총 원가가 더 올랐습니다. 아무래도 당근이나 중고나라 열심히 돌아다녀서 미개봉이나 중고제품을 찾아다녀야겠습니다. 일단 부품들이 와야 거기에 맞게 설계를 할테니, 그 동안 본업에 열중하다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와 광고 클릭으로 고마움을 간단히 표현할 수 있습니다.
개발환경 | Mac OS 15.0 Monterey Beta 9, Python 3.9, ESP-IDF v4.3, EasyEDA 6.4.24
제품 개발 및 기타 문의 | dokixote@wklabs.io 혹은 오른쪽 아래 채팅을 통해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