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중간에 계획을 조금 바꿨다는 점을 미리 알리고자 합니다. 에어컨과 보일러 제어에 대한 접근방법을 조금 달리 하기로 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Blynk에서 IR 송신모듈을 지원하지 않아서입니다. 그리고 뭐..두번째 이유는 효용성이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현재 상황에서 제 목적은 에어컨을 활용해 습도를 조절하고 온도를 낮추는 데 있지 도 단위로 온도를 제어해 최적의 온도를 유지하는 데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보일러도 마찬가지로 온도를 올리고 습도를 낮추기 위해 원격 제어를 하고 싶은 겁니다.
보일러와 에어컨의 메커니즘을 이해하자.
보일러 - 현재 집에 설치된 보일러 기종에 연동된 온도조절기는 두 선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를 이으면 그냥 계속 연속으로 동작합니다.
에어컨 - 벽걸이인지라 리모컨을 기준으로 동작하는 게 정상이지만, 리모컨이 없을 때를 대비해서 에어컨 내부에 수동으로 켜고 끌 수 있도록 하는 버튼이 하나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한 방식으로 장치들을 켜고 끌 수 있다는 점을 발견했다면, 이후 Blynk 에 구성해둔 릴레이를 장치에서 켜고 끄도록 하는 부분과 연결만 한다면 간단하게 IoT 스위치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보일러 컨트롤러에 연결된 선을 릴레이에, 에어컨 택트 스위치부분에서 선을 빼와서 릴레이에 장착하면 기본적인 제어는 할 수 있게 됩니다. 우선 켜고 끄는거에 대해 접근할 수 있게 되었으니 이후 적정 온도 조절이라든지 그런 문제는 차차 해 나가면 되겠죠. 그런 문제는 일단 Blynk 플랫폼이 그정도까지 지원하는지조차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정도로 뛰어난 플랫폼은 아닌거같은데... 이정도까지 가려면 스마트홈 허브를 직접 개발하는 단계까지 가야겠습니다.
위의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이대로 납땜해서 소프트웨어 연동만 시키면 바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